항문관 손상을 막기 위해 윤활유를 분비하는 항문선 입구가 잔변에 의해 막히거나 세균감염으로 인해 형성된 고름주머니(항문주위농양)가 터널을 형성하여 항문 주위 또는 엉덩이와 같은 약한 부분을 뚫고 나와 구멍을 형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치루를 장기간 방치할 경우 여러 고름길이 형성되기도 하고 직장 내 침범하여 치료가 까다로운 복잡치루가 되기도 하며, 드물게 암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항문 괄약근 사이에는 배변 시 배변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도와주는 윤활유를 만드는 항문샘이 존재합니다. 항문샘은 푹 파인 구조로 되어 있는데 이 구멍을 통해 대변 속 세균이나 직장 내 염증, 결핵균 등에 감염되면 항문농양이 발생하고, 그 상태가 오래 되면 치루로 발전하게 됩니다.
성인과 달리 유아 및 소아 치루는 대부분 생후 6개월 내 남아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이는 남성 호르몬이 항문샘을 자극하고 분비를 증가시키면서 염증을 유발해 발생하는 것이며,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치료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고름과 같은 분비물이 나오며 좁쌀 혹은 쌀알만한 치루관이 항문주위에서 만져지며,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고름을 빨리 제거하지 않을 경우 항문 주위가 붓고 발열, 오한 증상을 느끼며, 농양이 터져 나오면 통증은 감소하게 됩니다.
치루는 간단히 항문주위 외공을 육안으로 확인 및 진단 가능하며, 항문직장 농양 병력 및 반복적 항문주위 통증, 염증 등을 통해 치루를 유발하는 항문 주위 농양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항문 또는 직장검사에 사용되는
기구를 이용해 내공 확인 또는
내공에서 고름이 밀려나오는 것을 관찰
항문을 통해 초음파 기구를 삽입,
내공의 위치 및 누관 경로,
괄약근 손상여부 및 농양의 위치를 확인
반복성으로 재발하는 치루에서
내공의 위치를 정확하기 파악
복잡 치루인 경우 질병 자체 혹은
수술치료로 인해 괄약근 기능이 손상되어
합병증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전 괄약근 상태를 확인하고
치료방법을 결정하기 위하여 검사
치루는 치핵, 치열과 달리 수술을 통해서만 치료가 가능한 항문질환으로 조기에 치료해야 빠른 회복과 주위 조직 손상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문관 내 발생한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치료해야 재발을 방지할 수 있으며, 치료는 나타나는 치루 형태 및 정도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괄약근
보존술
괄약근
절개술
치루절제
술
근봉합술
누관경로
변형술
최소세톤
법